이 가이드는 소울칼리버 시리즈를 처음 접하는 분들을 위한 목적으로 작성되었습니다.
혹시 이전 작품을 즐기셨던 분들을 위해서는 전작들과의 차이점이란 글을 통해서 간략하게 변경점을 적겠습니다.
또한 한 게시물에 한 개의 정보만을 적어서 필요한 부분만 빨리 찾을 수 있도록 적을 예정입니다.
이번에는 소울칼리버6에 존재하는 방어방법을 설명합니다
1. 가드 (G버튼)
G버튼을 누르면 캐릭터가 방어자세를 취합니다. 가드 시에는 이동이 불가능합니다
G버튼을 떼는 순간 즉시 방어자세를 풉니다.
가드에는 두 종류가 있습니다.
1) 상단가드 (G)
상단공격과 중단공격을 방어할 수 있습니다.
2) 하단가드(G2)
하단공격을 가드할 수 있습니다. 중단공격은 가드할 수 없으며 상단공격은 빗나갑니다.
하단가드 시 유의할 점은 G버튼을 먼저 누른후에 2를 눌러야 하는겁니다. 2G를 할 경우 아래쪽으로 이동하다 상단가드를 하게 됩니다.
G2를 누른 상태에서 G를 때면 앉은 자세를 유지합니다.
가드는 가장 기본적인 방어수단입니다. 일부공격들을 제외하면 대부분의 공격들은 방어자가 유리하기 때문에 성공적인 방어는 자신의 턴을 가져갈 수 있습니다.
다만 소울칼리버6에서는 가드게이지가 존재하며 가드게이지가 다 소모될 경우 큰경직에 빠지게 때문에 유의하셔야 합니다.
2. 가드임팩트 (6G)
방향키 입력과 동시를 가드버튼을 누르면 가드임팩트를 합니다.
가드임팩트는 입력 후 일정시간(10프레임)동안 들어온 공격을 튕깁니다.
가드임팩트를 성공하면 상대방은 일정시간동안 경직에 빠지게 됩니다.
가드임팩트는 튕긴 공격의 종류에 따라서 세가지로 경직시간이 달라집니다
경직1 - 매우 짧은 경직. 확정적으로 넣을 수 있는 공격이 없음
경직2 - 짧은 경직, 15~16프레임정도의 빠른 기술을 넣을 수 있음
경직3 - 긴 경직. 20프레임 정도의 고데미지 기술을 넣을 수 있음
경직의 종류는 가드임팩트를 당한 상대의 모션을 보고 알 수 있습니다.
해당 자료는 정식발매 후 업데이트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가드 임팩트로 튕길 수 있는 공격의 종류는 상중하단기술과 잡기기술입니다.
브레이크 어택과 가드불능 기술은 가드임팩트를 할 경우 유리깨지는 모션과 함께 공격을 당하게 됩니다.
위의 말한 일정시간이 지날동안 상대의 공격이 들어오지 않은 경우 가드임팩트는 실패한 것으로 처리됩니다. 가드임팩트 실패 시 가드임팩트 모션이 나가고 일정시간(23프레임)동안 경직상태에 빠지게 됩니다. 또한 추가적으로 자신의 가드게이지를 소모하게 됩니다.
가드임팩트를 주로 쓰는 상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상대방의 연계기가 비슷한 타이밍의 여러개의 판정으로 갈리는 경우(주로 중,하)
2) 보고 반응할 수 있는 매우 느린공격
3) 상대방이 공격을 할 것 같은 상황에서 예측
가드임팩트는 수세적인 상황에서 단번에 공세적인 상황으로 갈 수 있는 좋은 방어수단이지만 실패했을 경우 큰 피해를 입을 수 있는 양날의 검이기 때문에 적절한 판단이 필요합니다.
3,리버설엣지
새로운 시스템에 설명할 내용이 많으므로 따로 공간을 할애하겠습니다.
간단 3줄 요약
1) 가드는 가장 기본적인 방어수단으로 G버튼을 누르면 된다.
2) 가드는 상단가드(G)와 하단가드(G2)로 나뉜다.
3) 가드임팩트(6G)는 상대의 공격을 튕기는 방어행위이며 성공 시 상대방을 경직시키며 실패 시 자신이 경직 상태에 빠진다.